화성시에서는 태아 기형비 검사를 위해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 아내는 1차, 2차기형아 검사를 마쳤기 때문에 해당 영수증을 가지고 지원금 신청을 하였는데요,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준비물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성시 태아 기형아 검사비 지원 신청후기
저는 아내가 거동이 힘들었기 때문에, 제가 직접신청했습니다.
만약 남편이 보건소에 방문하여 대신신청하는경우 본인과 아내의 신분증을 꼭 챙겨야합니다.
저는 따로 아내 신분증이 따로 없어 여권을 지참해 갔는데, 여권도 가능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성시 태아 검사비 지원 내용 알아보기
화성시에서는 11주~18주 임산부 중 검사일부터 청구일까지 화성시에 주민등록한 자에게 최대 10만원까지 기형아 검사비를 지원합니다.
기형아 검사는 1차, 2차로 나뉘어 지는데, 1차에서는 유명한 목투명대 검사를 하며, 2차에서는 산모의 혈액을 통해 다운증후군 등 기형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구비서류는 아래에서 참고하시면 되는데, 저는 대신 신청했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도 지참해갔지만, 해당 서류는 보지 않았습니다. 또한 아래 구비서류에 주민등록초본 원본도 있는데, 제가 갔을 때는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화성시 보건소 임신확인서 발급하기
구비서류중 임신확인서는 본인이 다니는 산부인과에 요청하시면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 아내도 아래와 같이 임신출산확인서를 요청했고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태아기형아검사 의료비 지원 신청서 작성하기
기형아 검사 지원비중 신청서는 보건소에 방문해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초산인 분들은 1차검사, 2차검사란을 채우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제가 그런 경우였는데, 의료인도 아니고, 진료비 세부영수증에는 기형아 검사뿐만아니라 다양한 항목들이 적혀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내용들 중 기형아검사만 골라내 적기란 힘듭니다.
따라서 해당내용을 보건소 담당자분에게 여쭤보니 따로 적지않아도 본인들이 체크해 준다고 하였습니다.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되고 나머지 부분만 작성해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한, 화성시에서는 기형아 검사비로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되어있는데, 막상 가서 신청하며 여쭤보니 저희 부부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만원남짓이었습니다.
니프티 검사로 70만원가량을 지출했는데, 해당 검사는 지원대상이 아니고 다른 검사들만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저렴한 검사들이기 때문에 지원비도 저렴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정도라도 지원되는것이 좋은 복지인것 같습니다.
검사비는 1~2달 후 입금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럼 참고하셔서 꼭 기형아 검사 지원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