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전 산모가 하여야 하는 검사를 산전검사라고 합니다.
산전검사에는 B형간염, 풍진, 백혈구, 적혈구, 혈색소, 혈소판, 요당, 요단백 등 다양한 검사를 지원합니다.
요즘은 지역 보건소에서 무료로 진행해 주므로 꼭 확인하고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전에 받지 못했더라도 임신초기에 모성검사라고 하여 받을 수 있으므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신전 산전검사 동탄보건소 후기(모성검사)
저는 동탄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아내와 같이 동탄보건소를 방문하여 채혈하였습니다.
임신 6주차에 진행하였으며, 다니는 산부인과에서 보건소에 가서 먼저 검사한 후 부족한 부분을 병원에서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뭐가 부족하고 뭐가 필요한지 알지 못하므로 일단 의사 선생님의 말대로 보건소에 가서 산전검사(모성검사)를 받아 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는지, 확인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전검사 보건소 방문하기
산전검사를 위해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곳의 보건소를 방문하여야 합니다.
저희는 동탄보건소에 방문하여 모자보건실에 접수를 하고 검사실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동하기 전에 어떠한 내용의 검사가 이루어지는지 종이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며칠이 걸리므로, 해당 검사예정지를 본인이 다니는 산부인과에 제출하여 부족한 부분을 더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히 채혈을 마치고 나면, 며칠후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모성검사 결과 조회하기
모성검사를 마치고나면 아래와 같은 조회방법 결과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 번 보기만해도 이해가 되고, 간단합니다.
결과 통보일은 검사일로 부터 1주일 뒤이며, 공공보건포털에서 확인하는것이 방문하는 것보다 더 간단합니다.
e보건소 산전검사 결과 확인하기
e보건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이 진료 검사현황 조회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검진 검사결과조회를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조회전 유의사항과 동의서가 나옵니다.
모두 동의하기에 체크해줍니다.
그 다음 본인확인을 위해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를 진행합니다.
간단하게 본인인증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본인이 받았던 건강검진 내역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산전검사 뿐만아니라 지금까지 받았던 보건소 검사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검사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됩니다.
산전검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보기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사일과 검사 보건소, 검사명을 볼 수 있습니다.
결과상태에서 정상인지, 이상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정확한 내역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결과지를 산부인과 의사에게 가져가 설명을 부탁하시면 됩니다.
갑상선에 대한 것도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두 정상이네요.
풍진은 음성이면 걸리지 않은 것입니다.
B형간염도 음성으로 정상으로 보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동탄보건소를 방문하여 산전검사(모성검사)를 진행했던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지자체에서 무료로 진행해 주는것이고, 초기에 꼭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 검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들 집근처 보건소에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